유학미술 > 특파원 칼럼 > 영국/프랑스/이태리  
     
  이태리  
     
 

아트필 유학준비생?여러분!
그리고 원장님, 여러 선생님들께서도 안녕하시겠지요.
이태리 피랜체 국립미술원의 L.JYoung입니다.
우선, 많은 아트필 출신 유학생들 중 제가 이태리유학에 대해
이렇게 소개의 글을 올릴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이곳은 한국에서 처럼 인터넷이 분주하게 활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97년 아트'필' 유학반에서 그림을 배웠던 학생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Firenze의 국립 미술원에서 Scenografia(무대 미술)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직 1학년이라 모르는 점이 많지만 제 글이 이탈리아에서 공부하려고 하시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학교는 4년제이고 '무대미술, 회화, 조소,장식미술'이 있습니다.
입학시험은 매년 10월 초에 있으며 약 8일 정도 보는데 '국립미술원'이라도 각 도시마다 시험요강이 다름니다.
제가 재학하고 있는 Firenze의 국립 미술원은 제일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무대 미술의 시험은 다른 미술전공학과 와는 달리, 제도 시험(원근법 포함)과 서양 미술사만 보는데 제도와 같은 경우, 하나의 주제(예를들어 극장 입구,의상 아틀리에,...)를 가지고 6일 동안 평면도,입면도, 손으로그리는 투시도, 그밖의 아이디어 스케치등을 보고 2일간 서양 미술사, 필기와 실기를 봅니다.

시험 기준은 그리 까다롭지 않지만, 중요한건 자신의 아이디어와 그 디자인의 창의적 표현에 나타난 가능성입니다. 그러니까 너무 떨지 마시고 아트필에서 배우신대로 독창적이고 자유스럽게 모든것을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험 기간 동안 시험장 분위기도 한국하고는 달리 자유로와서 시험시간 중에라도 나가서 커피도 한잔 할 수 있고, 교수들이 보면서 가끔 조언도 해줌니다. 그래서 시험기간동안 실력이 향상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년 처음 학교에 들어 갔을때 "뭐 이런 학교가 다있나!"싶을 정도로 분위기가 자유스러워서 학교 system이 엉망이 아닌가 놀래고 정신이 없었는데 지금은 그 이유를 깨달았으며 적응도 되고 내가 원하고 찾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는것을 알았습니다.

무대 미술은 4년동안 2개의전공 scenografia와 서양미술사 9개의 선택과목을 이수하면 됩니다. 그리고 잡다한 여러가지 것들은 학교 생활을 통해 자연히 익혀지게됩니다.아! 중요한건 항상 다른 학생들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건데, 왜냐하면 학교 안내판 혹은 공고란에 쓰여지지 않을 경우가 많거든요!

전 처음 이탈리아에 도착했을때 실기력은 아트필에서 충분히 다양하게 쌓아 왔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지만 언어 때문에 무진장 고생했습니다. 여러분 어느정도의 기본적인 문법이나 말과 실기실력은 한국에서 배양하고 배워 오십시요. 무대포 정신은 통하지 않습니다. 이태리어는 처음에 일단 교본을 많이 반복해서, 입에서 저절로 말이 될 정도로 읽으십시요. 물론 문법도 중요하겠지만 말을 먼저하면 문법은 자연히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죄송스럽습니다만, 이태리에서는 전기 전화요금이 꽤 비싼편일 뿐 아니라 평소에 너무 바빠 여러분의 질문을 일일이 e-mail로 받고 답할 수 없는 점 양해해 주시고 꼭 필요하시다면 아트필로 연락바랍니다. 지금까지 두서없이 생각 나는 대로 몇자 적었습니다. 그래서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조금 앞서네요.

끝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일단 유학 생활을 즐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보이는 모든 것들과 생활 자체가 바로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감사합니다. 다음 또 소식 드리겠습니다.

2001. 4. 23 -이태리-피랜체 국립미술원- L.JYoung드림



 
     
 
 
     
     
 
   
 
| 찾아오시는 길 | SITEMAP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70-4 송전빌딩 4층 아트필 Tel.548-3453  Fax.548-3454    Contact us
Copyright ⓒ 2004 ARTPHIL.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04 ARTPHIL. All rights reserved.